취미 정보

다이어리 꾸미기 재료 쉽게 알아 보기

평범한취미 2025. 3. 10. 07:31
반응형

다이어리를 꾸미는 건 개인의 취향과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재미있는 활동이에요! 아래는 다이어리 꾸미기(다꾸)에 필요한 기본 아이템부터 포인트를 줄 수 있는 것들까지 정리한 리스트예요.


1. 다이어리 (6공/양장본) / 노트 (스프링/양장본)

일단 다이어리를 쓸려면 다이어리 혹은 노트가 필요합니다.

다이어리도 종류가 많은데요. 책같이 쓸수있는 양장본 혹은 나만의 페이지를 꼈다 뺄수있는 6공다이어리 아니면 심플하게 노트에다가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요즘은 작고 컴펙트한 다이어리를 선호하는것 같습니다.

 

다이어리 타입을 골랐다면 그다음 선호하는 페이지 스타일을 고를 수있는데요. 빈 노트(무지), 격자무늬(그리드), 점선(도트) 등 취향에 맞는 페이지 스타일을 고를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다이어리 브랜드호보니치, 페이젬, 양지사, 몰스킨 등이 있습니다. 추천하는 구매처는 텐바이텐이구요. 다양한 다이어리들을 비교하며 볼수있어 좋습니다. 상반기 하반기에 다이어리 세일을 많이 하니 그때를 노려봐도 좋을것같습니다. 아니면 다이소아트박스에서도 다양한 다이어리가 있으니 가격이 부담되시는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싸도 요즘엔 컬리티 좋은 다이어리들이 많이 나오거든요.


2. 펜 / 연필

다이어리를 골랐다면 글을 쓸 펜이 필요한 법이죠. 수정하기 어려운 펜이 불편하시면 연필이나 샤프로 글을 써도 좋습니다.
볼펜: 부드럽게 써지는 제브라 사라인, 유니볼 시그노 추천!  
젤펜: 색감이 선명한 모닝글로리 마하펜이나 사쿠라 젤리롤.  
형광펜: 부드러운 파스텔 톤(제브라 마일드라이너 추천)으로 하이라이트 효과를 줄 수 있어요.

연필 & 지우개: 스케치나 임시로 쓰기 좋고 수정에 용이합니다.

 

*볼펜을 쓰고싶지만 수정이 어려워 고민이신분들은 펜인데도 지워지는 프릭션 볼펜을 추천합니다. 요즘엔 다이소에서도 팔더라구요.


3. 꾸미기 필수 아이템

*여기서 부터는 본격적으로 다이어리 꾸미기에 필요한 재료들입니다. 다꾸는 본인 취향에 맞는 아이템들로 자신이 원하는 선에서 마음껏 꾸미며 취미생활로 즐기실수있습니다.


스티커:  투명 스티커, 캐릭터 스티커, 애폭시 스티커, 테마 스티커(꽃, 계절, 음식 등). 디자인도 재질도 다양해서 꾸미는 테마에 맞는 스티커로 페이지를 꾸미면 더 좋겠습니다. 다이소나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저렴하고 귀여운 스티커를 쉽게 구할 수 있어요.


마스킹 테이프 (마테):  무지, 패턴(도트, 꽃무늬), 캐릭터 테마 등 다양해요. 테두리 꾸미기나 구분선으로 딱!  
*저는 "MT 마스킹 테이프"나 다이소의 귀여운 디자인 추천 드립니다.

 

메모지/ 떡메모지 (떡메): 메모용으로도 쓰고, 다이어리 꾸밀때 스티커 붙이기전 뒷 배경으로 써도 좋아요.

 

키스컷 (스티커/마스킹테이프): 요즘 스티커로는 키스컷을 추천합니다. 가격대는 비싸지만 그만큼 가격대비 스티커 패턴들이 많이 들어가며 롤형태라 컷수가 많은게 장점입니다.

 

4. 도구 (추가 도구)

다이어리를 꾸미다 보면 페이지에서 스티커가 접착력이 약해서 떨어지거나 마스킹테이프를 깔끔하게 잘라야할때가 있는데요. 그럴때 필요한 부가적 도구들을 소개해보겠습니다.

 

풀테이프/ 풀: 앞서 말한것같이 스티거가 접착력이 약하거나 떡메를 붙일대 유용한 도구들입니다.

 

가위/ 컷팅 칼: 메모지를 자르거나 마스킹 테이프를 원하는 길이에 맞춰 자를때 필요합니다.

 

: 글을 반듯하게 쓰거나 줄을 그을때 필요합니다.

 

핀셋/ 컷팅 칼: 스티커를 뗄때 혹은 정교하게 원하는 위치에 붙일때 필요합니다.

 

컷팅 매트: 책상에서  메모지를 자르거나 종이를 자를때 책상에 기스가 가기 때문에 이용합니다.

 

6공 펀칭기: 만약 6공 다이어리나 링다이어리 처럼 구멍이 난 다이어리를 구입했을때 종이에 구멍을 뚫어주는 도구입니다.

 

집게: 만약 다이어리가 양장본 같이 접히는 형식이라면 북집게나 작은 아크릴 집게로 종이를 고정해 편하게 페이지를 꾸밀수있게 도와줍니다.


5. 포인트 주기 좋은 도구

*여기서 부터도 스타일에 따라 쓸 수 도 안 쓸 수 도있는 도구들 입니다.

 

스탬프:  날짜, 캐릭터, 문구 등 작은 스탬프와 잉크 패드로 귀여운 포인트를 줄 수 있어요.  

컬러링 펜/색연필: 세밀한 색칠이나 그림에 좋아요. 추천 브랜드는 "파버카스텔"이나 "프리즈마".

 

글리터 펜:  반짝이는 효과로 화려함을 더하고 싶을 때 유용해요.

 

펀치 도구: 하트, 별 모양으로 종이를 뚫어 장식하거나 테두리를 예쁘게 다듬을 수 있어요.

 

견출지 스티커/ 라벨 스티커: 캐주얼 하거나 포인트 줄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다이어리 꾸미기 꿀팁
다이어리 꾸미기는 전적으로 자기자신이 보고 만족하는것이기 때문에 스타일과 다이어리 종류 모두 자신이 좋아하는것으로 꾸미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이 오랫동안 잘 쓸수있는 방법으로 사용하는것이 가장 좋겠죠. 저도 여러번 다이어리를 쓰다말다 다른 스타일을 쓰다말다 하며 제가 원하는 다이어리 스타일을 찾았습니다. 모두 이글이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다이어리 꾸미기 재밌게 하시길 바랄게요!

 

반응형